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s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 김종원 책 독후감 후기 내용 자기개발서 좋은 글귀

by Double Korean J 2020. 6. 30.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

 

코로나로 고통받고있는 요즘이.

 

어떤 이들은 더 행복하다고 말한다.

 

악기를 하는 사람은 오로지 연습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

 

또 다른 이들은 자기 자신에게 더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나 또한 자유로운 시간이 많아지면서 그 시간을 휴대폰 보다는 독서에 투자하려고 노력한다.

 

김종원 작가의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 이라는 책은.

 

거의 매달 책선물을 해주시는 할아버지가 보내주신 책이다.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

 

대부분의 자기개발서가 좋은 글귀가 많고 동기부여를 시켜준다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지만.

 

김종원 작가의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은 유독 나를 매료시킨 글귀가 많았다.

 

 

나는 사실 김종원 작가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독자였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왜 내가 이런 좋은 작가를 몰랐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엔 많은 작가분들이 있지만 나에게 맞는 작가를 만나기란 참 쉽지 않은데, 나에겐 류시화 작가님 만큼 나와 잘 맞는 것 같았다.

 

 

2019/10/02 - [Book Reviews] - 좋은지 나쁜지 누가 아는가 류시화 내용 리뷰 후기 독후감, 주옥같은 책

 

좋은지 나쁜지 누가 아는가 류시화 내용 리뷰 후기 독후감, 주옥같은 책

"맞아, 좋은지 나쁜지 누가알아?" 인생을 살다보면 주변에서 "이게맞는거야, 저게 맞는거야, 이렇게 해야된다, 그렇게 하면 안된다." 라는 말을 자주 듣게된다. 그러던 어느날 형 방에서 우연히 ��

iamdoublej.tistory.com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 인상깊은 글귀들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

 

"힘이 있을 때 다 써야 한다."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한 사람은 비속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나나 잘하자"

 

"얕은 자는 시끄럽고 깊은 자는 조용하다"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

 

"내게는 내가 전부이지만, 다른 이들 또한 마찬가지임을 아는 것도 지혜다."

 

"당신에게 누구도 배움을 구하지 않는다. 가르치지 말고 함께 그 순간을 나누려는 마음으로 말하자."

 

"이기려고 하지 말자. 싸우려는 자세로 덤비지 말자."

 

 

"마음만 바꾸면 궁전이 될 수 있다. 말의 기품은 모든 상황을 온화하게 바꾼다."

 

"어렵게 만든 당신의 현재를 쉽게 내뱉은 말로 망쳐서는 안된다."

 

"품위는 후천적으로 생기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대게 그것은 그 사람이 구사하는 말로 결정된다."

 

"우리는 실수를 한 사람은 바로 알아챌 수 있다. 하지만 거짓말로 숨기는 사람은 발견할 수 없다. 왜 그 귀한것을 숨기는가?"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

 

 "나를 더 힘들게 하는 방법이 나를 살게 할 답이다."

 

"자신의 경쟁력을 잘 모르는 타인에게 순전한 호의로 전수해주는 사람은 세상에 없다."

 

"더 힘든 곳에 탐스러운 열매가 있고, 더 높은 곳에 향기로운 장미가 있다."

 

"실천 없이 입만 여는 행위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은 비난과 수치심뿐이다."

 

"진정한 기품은 입이 아니라 몸을 움직이는 데서 얻어진다."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

 

"부족해서 성장할 기회가 있고, 여물지 않아서 나아질 가능성이 있고, 깨끗하지 않아서 빛날 여지가 있다."

 

"무언가 잘하고 싶은 일이 있는가? 그렇다면 매일 그것을 비상식적으로 반복하라."

 

"자주 생각하는 삶의 목적이 나의 일상을, 자주 말하는 단어와 표현이 나의 목소리를, 자주 접하는 사람과 풍경이 나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한다."

 

 

"내가 보내는 일상을 바꾸면, 내가 살아갈 일생이 변한다."

 

"젊어서는 무조건 바빠야한다."

 

"결국 남의 흠이 눈에 띄는 것은 자기 자신의 흠을 잊고 있기 때문이다."

 

"결과가 실패로 돌아가도 그건 아무런 상관이 없다. 성공과 실패 모두 끝까지 간 사람만이 얻을 수 있는 결과이기 때문이다."

 

"더 소중한 것을 뜨겁게 사랑하려면, 덜 소중한 물건과 차갑게 이별해야 한다."

 


독후감

 

위의 좋은 글귀들은 내가 책을 읽으면 인상깊어 표시해둔 문장들이다.

 

정말 더 많은 좋은 글귀들이 있지만 엄선하여 고른 결과물이다.

 

내가 자기개발서를 유독 좋아하는 까닭에 즐겁게 읽은것일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정말 좋은 책이라고 느꼈다.

 

뭔가 나태해진 나에게 열정을 불어넣어주는 느낌?

 

그렇게 살면 안된다고, 지금이라도 바꿔나가라고 말해주는 조언자와 같았다.

 

 

특히 나는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을 읽을 때 김종원 작가가 "말"의 중요성을 설명할때 뒷통수를 맞은 느낌이 들었다.

 

내 귀에 대고 말하는 것처럼 내가 바꿔야 할 부분을 쪽집게처럼 집어냈기 때문에.

 

"어렵게 만든 당신의 현재를 쉽게 내뱉은 말로 망쳐서는 안된다."

 

같은 말을 해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정반대의 결과가 나온다.

 

특히나 말조심은 대부분의 어른들이 조언하시는 이야기 중 하나다.

 

그만큼 조심하기 힘들다는 것이 아닐까.

 

"자주 생각하는 삶의 목적이 나의 일상을, 자주 말하는 단어와 표현이 나의 목소리를, 자주 접하는 사람과 풍경이 나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한다."

 

조금 더 이 책을 빨리 읽었더라면, 나의 현재는 상당히 많은 부분 달라졌지 않았을까 싶다.

 

댓글